임상시험정보

업계 뉴스

보산진, '백신 및 바이오 원부자재 시험분석 연구회' 개최

작성자 (주)헬프트라이알 날짜 2025-12-04 09:42:51 조회수 15

보건산업진흥원 전경. 제공=보건산업진흥원
보건산업진흥원 전경. 제공=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산 백신 및 원부자재 성능시험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백신 및 바이오 원부자재 시험분석 연구회'를 12월 3일 비즈허브 서울센터에서 개최한다고 이날 밝혔다.

 

성능시험 지원 사업은 국산 백신과 원부자재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해 제품 개발과 판로 개척을 촉진하기 위해 보산진이 2022년부터 추진 중인 사업으로, 국내외 경쟁 제품과의 성능 비교시험, 품질 검증시험, 해외 인허가 획득을 위한 컨설팅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다수의 시험·분석을 해외 기관에 의존해 온 국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접촉용기),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배양배지),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mRNA백신),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필터) 등을 품목별 백신·원부자재 전문 시험분석기관으로 지정해 특화된 시험·분석 서비스를 기업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로 4년 차를 맞이한 성능시험 지원 사업은 현재까지 총 36개사 48개 품목을 지원해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에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사업 결과물은 기업의 제품 홍보 자료로 활용돼, 국산 일회용 백, 바이오리액터, 고무전, 레진, 면역증강제 등이 실제 국내외 수요처에 납품되는 성과로 이어졌다.

 

또한 사업을 통해 확보한 시험성적서와 컨설팅 결과는 중국 및 미국 규제기관 DMF 등록 3건, CE 및 ISO 인증 5건 등 글로벌 인허가·인증 획득에도 기여함으로써 국산 제품의 해외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연구회는 백신 및 원부자재 기업, 사용자(수요처), 시험분석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시험분석기관이 금년도에 구축한 시험법의 상세 내용과 해외 DMF 등록 절차 및 유의사항 등 국내 원부자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원부자재 사용 기업과 공급 기업 간 1:1 상담을 운영해 사용자의 수요에 부합하는 국산 원부자재 기업을 매칭하고, 사용자의 구체적인 수요를 파악함으로써 국산 원부자재의 활용 확대와 신규 거래처 발굴을 지원할 계획이다.

 

https://www.medipana.com/news/articleView.html?idxno=403261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